카테고리 없음

2021년도 기초연금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 기준연금액, 소득인정액 산정 알아두기

지혜로운하루 2021. 1. 5.

새해가 되면 정부의 정책,제도등이 달라지거나 새로 만들어지는 정책들도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여파로 인해 관련된 복지나 지원등이 눈에 뜁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먹고 사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지원을 눈여겨 보게 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기초연금 노령연금이라고도 하는데요. 해당이 없어 꼭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지금 기초연금을 받는 분들은 얼마나 받고 있으며, 향후 우리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생각을 해 볼 수있습니다.

그렇다면 올해 2021년 기초연금 지급대상자와 선정액기준액,소득인정액산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도 기초연금

 

기초연금은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주민등록이 있는 만65세 이상인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선정기준액 이하인 사람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는 원칙적으로 기초연금 수급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해 두세요.

2021년도에 선정하는 기준액은?

노인 가구의 재산, 소득 수준 등과 기초연금 수급자의 70% 수준이 되도록 생활실태, 주택 공시가격,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정한 노인 단독 가구는 169만원, 부부 가구는 270만4000원 이하면 월 최대 30만원까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초연금 연도별 선정기준액 >

소득 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 소득은 근로 ․ 사업 ․ 재산 ․ 공적이전소득 등을 반영하고, 재산은 일반재산·금융재산 등을 반영

2020년자료



기초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은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복지시설장 등입니다.
※ 친족의 범위 :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신청방법은 2021년에 만65세가 되는 어르신의 경우, 생일이 속한 달의 한 달 전부터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장소는?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국민연금공단 지사의 경우 신청자의 주소지와 무관하게 어느 곳에서나 신청 가능합니다.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연중 만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준비할 서류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여권 등)
대리 신청 시, 신청자 본인 및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기초연금을 지급받을 통장사본 (본인계좌)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으실 경우, 부부 모두가 동의하는 경우 한 분의 통장사본만 제출하셔도 됩니다.
배우자의 금융정보등제공동의서
배우자가 있으신 경우 배우자가 신청자격이 없거나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소득·재산 조사의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방문 신청 시 배우자 분의 금융정보등제공동의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전·월세 계약서 (해당자에 한함)
다음의 서류들은 읍·면 사무소나 동 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구비되어 있으므로 방문하셔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신청서
금융정보등제공동의서
소득·재산 신고서
수급희망 이력관리 신청서
정보시스템 조회자료로 소득, 재산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담당공무원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는 ‘찾아뵙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께서 요청 시 직접 댁으로 찾아가 신청서를 접수하고 있으며(국민연금공단 콜센터 : ☏ 1355), 보건복지부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복지로(www.bokjiro.go.kr)를 방문하여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면 시, 군, 구청에서 소득재산을 조사하고 대상자 여부를 결정해 통보합니다.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지급하고, 수급자 선정이 지연되더라도 신청일이 속한 달을 기준으로 소급하여 지급합니다.

지금까지 기초연금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복지로나 기초연금 홈페이지을 통해 확인 하시면 됩니다.

 

추천 글